3D Modeling/Cinema 4D

3D 모션그래픽 워크 프로세스

Yeoymar 2023. 3. 7. 19:44

이 내용은 콜로소 '3D 모션그래픽 입문을 위한 C4D 100강사전'강의에서 모션 디자이너 권오훈님의 내용을 기반으로

개인공부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.


1. 기획 : 어떤 목적으로 영상을 만들지 계획하는 단계

- 새 제품 홍보, 브랜드 홍보, 게임 업데이트 홍보, 개인공부 등

2. 스토리보드 : 기획이 정해진 후 어떻게 영상으로 풀어나갈지 어떤 스토리로 진행할지 정하는 초기단계

- 손그림, 이미지, 간단한 영상 등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함

- 디테일하고 명확할수록 후반 작업들이 수월해짐

3. 리소스 확보 & R&D : 사용될 소스와 자료들을 표현할 수 있는 스킬이 되는지 확인하는 단계

- 도시를 표현한다고 하면 건물을 모델링 할 수 있는지? 시간의 흐름을 표현한다면 밝은 낮에서 어두운 밤으로 자연스럽게 변하는 씬을 표현할 수 있는지? 등

4. 애니매틱(사전시각화) : 콘티나 스토리보드가 만들어 진 이후 실제 시간에 맞게 동작이나 동선을 시각화하는 단계

- 디테일한 작업보다는 전체적인 흐름과 분위기를 보는 단계

- 오브젝트 모델링, 애니메이션, 카메라를 러프하게 배치해보는 단계

- 클라이언트와 팀원과 빠른 시간내에 결과물을 확인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

5. 3D 모델링 : 3D Tool을 이용해 영상에 사용될 오브젝트들을 만드는 단계

6. 텍스쳐링 : 모델링에 질감과 재질을 입히는 단계

7. 라이팅 : 씬에 빛을 배치하는 단계

8. 스타일프레임 : 최종 단계에서 보일 이미지를 만들어 보는 단계

- 모델링, 텍스쳐, 라이팅, 렌더링, 후보정까지 모두 거친 상태

9. 애니메이션 : 오브젝트에 디테일한 움직임을 주는 단계

10. 렌더링 : 평면인 그림에 형태·위치·조명 등 외부의 정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그림자·색상·농도 등을 고려하면서 실감나는 3차원 화상을 만들어내는 단계

11. 후보정 : 렌더된 이미지를 갖고 색감 수정, 합성 혹은 효과를 주는 단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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