경제/경제용어

[경제시황] 2022.06.18

Yeoymar 2022. 6. 19. 00:23

안녕하세요.

오늘은 최근 경제시황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. 


대한민국 증시 신용잔고 : 아직 많이 버티고 있다.

코로나 이전에는 신용잔고가 10조만 되도 너무 쌓여 곧 터질거라고 봤습니다.

근데 코로나 이후로 최고 신용잔고가 25.5조까지 치솟았고, 최근 21조까지 떨어졌습니다.

최근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의 가치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는거에 비해 신용잔고는 많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.

이 말은 사람들이 팔지않고 버티고 있다. 물타기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 

경기침체로 가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 : 7월 초 ISM 제조업 지표 (실물지표)

 

1분기 실적 발표에 대해 작년 12월말~올해 1월초의 재고제품이 판매된 경우의 수도 생각해야 한다.

→위 시기엔 PPI가 지금처럼 높았던 시기는 아니기에 비교적 원자재들이 저렴했을 때 만든 제품일 확률이 있고, 판매할 때는 CPI가 높아짐에 따라 비싸게 팔렸을 수 있다. 이렇게 되면 기업의 실적이라기보다 비싸게 팔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.

 

1분기에 만든 제품들이 CPI에 완벽히 전이할 수 없는 경우엔 어닝쇼크가 나올 수 있다.

또한 소비심리가 줄어든 상태여서 재고가 쌓일 확률도 있다.

 

하반기 역실적 장세진입 예상 : PER 믿지 말자.

 

하반기에 변동금리 갱신되면 이자가 2배까지 뛸 수 있다. (신용, 대출)

주택담보대출 7% 예상

 

영국은 금요일 우크라이나 대표와 재계 지도자들을 환영하여 영국 기업들이 키예프의 핵심 인프라 재건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할 예정

 

파트루쇼프(러시아 안전보장이사회 사무총장)는 "러시아는 가능한 빨리 전쟁을 끝내기 위해(휴전) 정치적, 외교적 합의에 도달하려고 한다"고 말했다.

 

 

 

'경제 > 경제용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경제용어] 소비자물가지수 (Consumer Price Index)  (0) 2022.05.12